SEO를 넘어 GEO로, 생성형 AI 시대 이커머스 대응 전략

by 토스페이먼츠

오늘날 소비자는 쇼핑 할 때 생성형 AI에게 물어봐요

생성형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2025년 이커머스 업계에도 변화가 찾아오고 있어요. 예전에는 소비자들이 구글, 네이버 같은 검색창에 직접 키워드를 입력해 제품을 비교하고 구매했지만, 요즘은 ChatGPT, Perplexity 같은 생성형 AI에게 직접 질문해 상품을 추천받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여름 휴가철에 바닷가에서 입기 좋은 시원한 소재 반바지 3개 추천해 줄래?” “러닝 할 때 신기 편한 30대 남자용 가벼운 운동화 알려줘”

최근에는 ChatGPT가 일부 지역에 쇼핑 기능을 제공하면서, AI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제품 이미지·가격·리뷰·구매 링크를 한눈에 보여주는 것이 가능해졌어요. 클릭조차 하지 않고도 충분히 정보를 비교할 수 있는 이른바 ‘제로 클릭(Zero-Click)’ 시대가 현실로 다가온 거죠.

이미지 1. ChatGPT에서 ‘30대 남성용 가벼운 운동화 추천’ 질문 예시, 출처: Chat GPT

생성형 AI를 활용한 쇼핑, 아직 먼 미래의 이야기라고 생각하시나요? 미국 최대 쇼핑 행사이자 블랙프라이데이에 버금가는 글로벌 할인 시즌인 아마존 프라임데이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요. Adobe Analytics의 발표에 의하면, 이번 프라임데이 기간 동안 생성형 AI 기반 콘텐츠가 구매 전환에 큰 영향을 미치며, 고객 유입이 무려 3,300%나 증가했다고 해요. 이처럼 생성형 AI는 이제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을 돕는 조력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어요.

GEO는 무엇인가요?

GEO(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는 ChatGPT, Gemini, Perplexity 같은 생성형 AI 기반 검색 환경에서, 우리 브랜드와 상품이 AI의 답변에 자연스럽게 등장하고 추천되도록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전략이에요. 즉, AI가 우리 브랜드를 신뢰할 만한 정보로 인식하도록 하고, 사용자에게 먼저 소개되며 자연스럽고 친근하게 다가가게 만드는 것이 핵심이에요.

이미지 2. 생성형 AI가 추천하는 상품 예시, 출처: Chat GPT

GEO는 SEO와 무슨 차이가 있나요?

SEO(Search Engine Optimoization)는 검색 엔진 최적화, 즉 Google, Naver 같은 검색 엔진에서 키워드, 메타태그, 링크 등을 최적화해 상위 노출을 노리는 전략이예요. GEO(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 생성형 AI가 우리 브랜드나 상품을 ‘언급하고 추천’하도록 만드는 전략이죠. 둘은 서로를 대체하는 관계가 아니예요. 두 전략을 병행해야 소비자의 전체 검색 여정을 놓치지 않을 수 있어요.

표1. SEO와 GEO의 차이

어떻게 GEO에 대응할 수 있나요?

GEO는 아직 명확한 성공 방정식이 있는 영역은 아니에요. 생성형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정답도 하나가 아니고 접근 방식도 계속 바뀌고 있기 때문이죠. 처음부터 완벽한 전략을 세우기보다는, 지금 당장 우리 쇼핑몰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작은 시도부터 차근차근 시작해 보세요.

쇼핑몰 사장님을 위한 GEO시대 마케팅 전략 5가지

1. 질문에 기반한 ‘대화형 콘텐츠’로 제품 소개하기

먼저, 질문에 기반한 대화형 콘텐츠로 제품을 소개해보세요. 생성형 AI는 사용자의 질문 의도와 맥락을 파악해 연속적인 대화를 이어가기 때문에 실제 고객이 자주 묻는 질문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만들면 AI가 그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답변에 인용할 확률이 높아져요.

이미지 3. 대화형 콘텐츠 예시

2. 상품 설명은 사용자 중심으로 작성하기

쇼핑몰 상세페이지나 블로그 내 상품 설명은 판매자의 시선이 아닌, 소비자가 궁금해하는 관점에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생성형 AI는 단순한 제품 스펙보다 사용자의 상황과 맥락을 더 잘 이해해 추천에 반영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연령대나 성별처럼 ‘누가’ 사용하는지, 계절이나 시간대 등 ‘언제’ 사용하는지, 착용 목적이나 장소 같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을 상품 설명에 담아보세요.

3. 콘텐츠 구조화하기

생성형 AI는 체계적이고 흐름이 뚜렷한 콘텐츠를 더 신뢰하고 인용할 가능성이 높아요. 각 문장이나 문단이 개별적으로 특정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구성하면서, 동시에 전체 맥락과도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만들어보세요. 대화형 키워드를 반복 활용하거나, 제목 태그를 활용해 논리적 구조를 만드는 것 역시 도움이 될 수 있어요.

4. 외부에서 브랜드가 자주, 긍정적으로 언급되게 하기

생성형 AI는 웹 전반의 맥락을 분석해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를 판별해요. 믿을 수 있는 웹사이트, SNS, 블로그, 리뷰 등에서 긍정적으로 자주 언급될수록, AI가 우리 브랜드를 추천할 가능성이 높아져요.

고객 리뷰를 활성화하고, 인플루언서 협업이나 전문가 리뷰 확보 등 다양한 채널에서 긍정적으로 노출될 전략을 세워 보세요.

이미지 4. Chat GPT에 토스페이먼츠 관련 질문을 한 예시, 출처: Chat GPT

5. 콘텐츠 최신화하기

주기적으로 쇼핑몰이나 블로그 콘텐츠를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해 주세요. ‘2025년 8월’처럼 최신 날짜를 명시하면, AI가 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아요. 단순히 날짜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트렌드나 계절에 맞춰 제품 설명, 리뷰, 추천 콘텐츠 등을 실제로 수정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새로운 유입 흐름을 만들고 싶다면, GEO를 시작할 때

GEO는 생성형 AI 추천 피드에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해, 소비자가 스스로 발견하고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장기 유입 전략이에요. 생성형 AI 시대에 맞는 새로운 유입 경로를 만들고 싶다면, 지금부터 조금씩 우리 브랜드에 맞는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잘 활용하면 AI가 우리 브랜드를 언급하고 추천하는 구조를 선점해, 소비자의 구매 여정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어요.

Editor’s Note

생성형 AI가 브랜드를 추천해 고객이 유입되더라도, 결제 과정이 복잡하거나 불편하다면 이탈은 순식간에 일어날 수 있어요. 고객이 생성형 AI를 통해 상품을 발견하고, 결제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흐름이 완성돼야 진짜 전환이 일어날 수 있거든요. 고객이 브랜드를 ‘발견’한 순간부터 ‘결제’까지 끊김 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토스페이먼츠가 함께 도와드릴게요.

출처 (References)

 What is 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 (GEO)? – Search Engine Land  How to integrate GEO with SEO Move over SEO: Why retailers and brands need to start thinking about GEO

사업의 성장을 돕는 그로스 파트너 토스페이먼츠 토스페이먼츠는 대한민국 결제 시장에 혁신을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편리하고 안전한 PG 서비스를 위한 기술 고도화는 물론, 결제 경험 개선과 매출·비용 최적화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사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합니다. 결제에 대한 모든 고민, 이제 토스페이먼츠와 나누세요.

Edit 이지선 Graphic 이지율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