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판매량 1천만 개, 세제 브랜드가 그리는 친환경 성장 루프 l 고객인터뷰 - 프로쉬

일상의 작은 습관이 지구를 바꾼다면?

‘제로 웨이스트’,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친환경 소비’, 이제는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새로운 삶의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글로벌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친환경 세제’ 검색량이 최고치인 90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¹⁾하며, 세제처럼 평범한 생활용품에서도 ‘지속 가능한 선택지’를 찾는 소비자가 빠르게 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변화의 중심에는 독일 프리미엄 친환경 세제 브랜드 프로쉬(Frosch)가 있습니다. 프로쉬는 5년 연속 한국 소비자가 선택한 식기세척기 세제 1위²⁾를 기록했고, 6년간 누적 판매량 또한 1천만 개³⁾를 돌파하며 친환경 세제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프로쉬가 만든 친환경 성장 구조

프로쉬는 150년 역사를 가진 독일의 생활용품 제조 기업 베르너 & 메르츠(Werner & Mertz)사의 친환경 세제 브랜드입니다. ‘식초로 집을 청소하는 독일 마인츠의 작은 마을’에서 출발한 창업자의 철학은, 시간이 지나 ‘자연의 방식으로 깨끗함을 만드는 세제’라는 브랜드 철학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이후 프로쉬는 EU 에코라벨, EMAS 등 9개 유럽 친환경 인증, 독일 Reader’s Digest ‘신뢰받는 브랜드’ 조사에서 24년 연속 1위 라는 기록을 쌓으며, 유럽을 대표하는 지속 가능한 세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쉬(Frosch)'는 독일어로 '개구리'를 뜻합니다. 오염되지 않은 1급수에서만 살아가는 개구리처럼, 깨끗한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브랜드의 철학을 상징하죠.”
ⓒ프로쉬

‘세척력과 친환경’ 둘 다 놓치지 않은 세제

일반 세제는 세정력은 뛰어나지만, 환경과 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 프로쉬(Frosch)는 생분해율 99% 이상식물성 계면활성제‘유채꽃, 알로에, 올리브’ 등 천연 유래 원료를 사용합니다. 또한, 형광증백제, 방부제 등 유해 성분은 전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프로쉬의 식기세척기 세제는 한국소비자원 세척 테스트³⁾에서도 ‘우수’ 등급을 획득하면서, ‘친환경 세제는 세정력이 약하다’는 편견도 깨뜨렸죠. 프로쉬는 이제 내용물뿐 아니라 용기, 라벨, 잉크까지 전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프로쉬는 단순히 식물성 계면활성제를 사용한 친환경 세제 뿐 아니라 재활용이 쉬운 투명 용기와 친환경 라벨, 잉크까지 모든 제작 공정에서 지속 가능성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에는 100% 재활용 플라스틱 용기 10억 개 생산 돌파로 세계 신기록을 달성하기도 했어요.”

ⓒ프로쉬

결제 경험까지 ‘지속 가능한 신뢰’로

프로쉬 자사몰은 제품을 파는 공간을 넘어, 브랜드 가치와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허브’ 역할을 합니다. 프로쉬는 자사몰에서 브랜드 철학과 함께 제품 사용 가이드를 전하며, 꾸준히 고객과의 유대감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개인화 추천, 단독 프로모션, 멤버십 혜택 확대 등을 통해 자사몰 경험을 한층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결제 시스템과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이 필수였습니다. 이때 프로쉬가 선택한 것이 바로 ‘토스페이먼츠의 퀵계좌이체’였습니다.

“고객과 자사몰에서 오래 이어질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결제 시스템이 필수라고 생각했어요. 동시에 고객에게는 편리하고 간편한 결제 경험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했죠.”

퀵계좌이체로 만든 ‘브랜드 성장의 선순환’

프로쉬는 퀵계좌이체 도입 후 매출 상승과 고정비 절감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얻었습니다. 6월 말 도입 후 한 달 만에 전체 거래액 대비 결제 비중 27.25%를 기록했고, 이후 3개월간 평균 20%대를 꾸준히 유지하며 빠르게 자사몰의 주요한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트래픽이 집중되는 대규모 프로모션 시점에 매끄러운 결제 과정 덕분에 전환율이 높아지면서 자사몰 거래액이 급증했습니다. 동시에 수수료율이 낮은 계좌이체 비중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비용 절감 효과도 발생했습니다. 구매 전환율 상승 → 매출 증가 → 고정비 절감 → 고객 혜택 강화로 이어지는 ‘브랜드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든 셈이죠.

"프로모션을 통해 자사몰로 유입되는 신규 고객이 복잡한 결제창이나 긴 결제 시간 때문에 이탈하는 것을 최소화하고 싶었어요. 실제로, 퀵계좌이체를 도입한 후 간편한 결제 단계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UX 덕분에 결제 과정이 훨씬 매끄러워졌고, 구매 전환율도 높아졌습니다. 그 결과, 7일간 진행한 대규모 프로모션 기간 동안 매출이 직전 동기간 대비 3,571%⁵⁾ 증가했어요. 앞으로도 퀵계좌이체를 중심으로 자사몰 성장 루프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프로쉬의 퀵계좌이체 결제 화면
프로쉬의 퀵계좌이체 도입 전 후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프로쉬는 단순한 세제 브랜드를 넘어, '환경 친화적 라이프스타일의 기준'을 만드는 브랜드가 되는 것’목표입니다. 식물성 계면활성제의 세척력은 최대한 끌어올리면서, 사람과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해물질과 미세 플라스틱은 모두 제거할 계획입니다. 동시에, 세분화되는 소비자의 취향과 생활 패턴에 맞춘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데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프로쉬는 단순히 친환경 제품을 만들어 파는 브랜드가 아니라, 더 나은 지구를 위해 삶의 방식을 제안하는 브랜드입니다. 환경 보호의 가치를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내고, 소비자가 스스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프로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해요. ”

Editor’s Note

‘친환경 세제’로 누적 판매 1천만 개를 기록한 프로쉬. 하지만 진짜 차별점은 친환경 제품에 있지 않습니다. 자사몰 결제 단계에서도 소비자의 경험을 매끄럽게 연결하며, ‘브랜드 신뢰와 자사몰 매출, 친환경 가치’가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dit 이지선 Graphic 김현태

출처:

¹⁾ Google Trends, 2025년 8월 기준

²⁾ 시온리서치 소비자 조사, 식기세척기 세제 분야, 2021~2025

³⁾ 제이엔비 제공, 2019년 10월~2025년 10월

⁴⁾ 한국소비자원, 그린레몬 타블렛 식기세척기 전용세제 기준, 2022

⁵⁾ 제이엔비 제공

의견 남기기

연관 콘텐츠